여성투사 이화림 선생님에 대하여!
얼마 전에 영화 '암살'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다가 어떤 분이 전지현씨가 맡은 '안옥윤'이란 인물이 허구라는 이야기를 듣고 그 분에게 반드시 꼭 그런 것만은 아니라는 얘기를 나눈적이 있었습니다.
그 중에 남자현이라는 분은 뚜렷히 기억이 났었고, 박차정이라는 분과 이화림이라는 분은 이름이 생각이 나질 않았었는데, 왜냐하면 이 분들은 사회주의 계열(공산주의)에서 항일 무장 독립운동을 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덜 알려지거나, 잊혀졌던 분들이었습니다.
몇 가지 여러분들에게 말씀 드리고 싶은 것은 2차 대전 이전까지만 하더라도 미국과 일본은 가쓰라 테프트 밀약등으로 맺어진 동맹관계였었고, 또 1930년대 후반기에는 민족주의 진영에서 제대로된 독립군이 없었기에 항일무장독립운동을 원했던 분들은 어쩔 수 없이 공산진영에 가담한 분들도 많이 계셨다는 사실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.
즉, 그 때는 공산군이 곧 독립군이었던 시기였죠!! 1940년대 광복군이 나오기는 합니다만, 몇 명 안되는 규모였으니 공산군 밖에는 없었었습니다.
사회주의 계열에 가담해서 독립운동을 했다고 해서 ~~ 꼭! 마르크스 레닌주의에 심취해서 공산주의에 들어간 것은 아니었던 겁니다.
-- 그 중에서 김 구 선생님이 가장 아끼셨던 분에 관한 기사를 소개합니다.--
김구 선생이 감춘 '여성투사 이화림'을 아십니까? http://www.ohmynews.com/NWS_Web/Mobile/at_pg.aspx?CNTN_CD=A0002094185
[The Umbrellas Of Che...] BAND :: 여성투사 이화림 선생님에 대하여! 얼마 전에 영화 '암살'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... http://band.us/#!/band/53125898/post/430164648